통계 위젯 (화이트)

69134
1050
904566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662

통계 위젯 (블랙)

69134
1050
904566


재현가능성의 문제와 이론 만화관련


# 기실 굉장히 잘된 작품을 가져다두고 이런저런 비판적 잣대와 분석 잣대로 평가해보는 일은 생각보다 용이한 작업입니다. 

# 흔히들 컷 안에 줄을 이리저리 그어보거나 인물들에게 여러가지 뼈대 줄을 그어보는 작업만으로도 그럴싸 해보입니다. 

# 대가들의 컷 배분에 대한 공식이나 분석을 해보는 것도 일견 재밌는 작업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론, 분석적 접근은 얼마나 체화되어서 그것이 나오는가 안나오는가, 재현이 가능한가 아닌가의 문제입니다.

과학에서 실험도 결국 조건상에서 재현이 이뤄지지 않으면 안되지요. 

자칫 이론과 이렇게 이렇게 해보면 되겠다 정도로 멈추지는 않으십니까. 그걸로 다 알았다는 느낌이 들지는 않으시는지요. 

차라리 대가의 작품을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손으로 익혀보고 체화 시키는 경험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이론적인 잣대만을 익히고 공부하는 일은 자칫 기술을 인상만으로 재단하는 결과만 낳을지도 모릅니다. 

수백번 자기걸 해보고 그때 대가의 이론과 작품을 분석해보는건 정말 꿀 같은 쾌감을 줍니다. 

그순간 무섭게 발전하는 분들을 숱하게 보았습니다.

나이가 드니 꼰대가 되어가고 잔소리같은 말만 늡니다.

죄송합니다. 


덧글

  • 로리 2017/06/20 13:39 # 답글

    분석하는 것하고 실제 하는 것은 다르니까요.
  • ㅇㅇ 2017/06/20 18:59 # 삭제 답글

    감사합니다. 명쾌하고 유익하네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