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위젯 (화이트)

4981
569
900654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블랙)

662

통계 위젯 (블랙)

4981
569
900654


지진이후, 삼개월째... 일본의 생활. 수양록

# 3.11 대지진이 터진지 이제 3개월이 되어갈려고 합니다.

# 여진은 많이 가라앉은 상태로, 하루에도 몇번이나 진도 3급으로 흔들리던 것이 많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하지만, 조만간 도쿄에도 직하형 지진이 닥칠거라는 소문은 계속도는 중이군요. 해서 도쿄도와 주변 지역들 수장들이 모여서 비상사태가 다시 발생했을때의 대응책을 논의하기도 했습니다. 그저께 뉴스에서 본 것은 엄청난 귀택난민 -  즉, 지진으로 전철등의 교통망이 마비된 상태에서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사람들을 어떻게 처리할 지에 대한 대책회의였습니다.

# 지진과 해일 피해로 집중적인 타격을 입은 어촌지역들은 다시 출어를 해서 생선을 잡아올리기 시작하는 중입니다. 네? 네...하지만 솔직히 불안은 합니다. 방사능 때문에



진은아직 현재 진행형입니다. 무엇보다 원전 문제는 당췌 해결될 기미가 보이질 않고, 온갖 흉흉한 소문과 흉한 꼬락서니를 양산하는 중입니다. 특히, 이번에 칸 나오토 내각에 대한 불신임안을 재출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는 중인데요, 사태수습을 엉망진창으로 하는 칸 수상은 말할 것도 없고 이런 비상시에 정치 투쟁이나하고 파벌 쌈이나 벌리고 있는 다른 국회의원들도 한심하기 그지 없습니다.

# 매스컴의 태도는 조금씩 바뀌고 있는 느낌입니다. 처음엔 루머로 인한 피해를 막자는 의도인지 원전 사태에 대해서 보도를 잘 안하다가 요즘엔 시간이 다시 조금씩이지만 늘어나는 분위깁니다. 일본국민들 일반의 분위기, 특히 천만명에 달하는 도쿄도민의 대응은 너무 무사태평해서 의아할 정도이긴 합니다. 다만, 최근에 오사카로 거주지를 옮기기로 결정한 한국인 지인에 따르면 요즘 오사카는 방을 구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몰려드는 중이라고 하는 군요. 은근히 보이지 않는 곳에서는 꽤 움직임이 있는 모양입니다.

# 도쿄지역에 거주하는 유학생과 한국인 회사원분들, 그 가족들은 지금 굉장히 불안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일본의 정부 발표는 무조건 괜찮다, 안심해라 이런말만 반복을 하는 중인데, 도쿄지역에 거주하는 여성들의 모유에서 세슘이 검출되고 있다는 이야기나 (요즘 보건소에 가면 검사를 해준다고 합니다. 의외로 검출되는 사람이 많다는 듯) 도저히 정부발표를 믿지 못하겠다는 어떤 일본인 아주머니가 딸이 다니는 유치원의 모래사장 흙을 검사해보자 방사능 물질이 기준치 이상으로 나왔다는 등... 이런저런 정보들이 엄청나게 확산 중이라 불안에 떠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 이런 불안에 대처하려고 일본거주민들이 펼치는 노력은 눈물겹습니다. 일단 물을 전부 한국에서 공수하거나 최소한 방사능 오염이 예상되는 원거리에서 채취한 생수로 대처. 도치기, 미야기, 이바라기, 치바, 군마, 시즈오카 등지에서 생산된 채소는 먹지 않기. 쌀은 되도록 물로 씻지 않아도 되는 무센마이로 대처. 어떤 분은 유학생들 게시판에 오염예상지역에 위치한 라면공장의 식별코드를 올려서 그쪽 라면은 먹지 않도록 권하는 분까지 계십니다.
지금 도쿄의 공기에서 방사능 수치는 낮은 편이고 안정된 편이지만, 토양에 축적된 방사능 물질을 섭취함으로서 일어나는 내부피폭을 막기위한 노력들이죠.

# 물론 저도 불안은 합니다. 식품도 중국산을 찾아 먹을 정도고(세상에 중국산만 찾아먹어야할 때가 올 줄이야!) 물은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수입된 비교적 싼 광천수만 마시고 밥도 그걸로 하는 중이죠. --;; 요즘들어 세삼 느끼는건데, 도쿄 지역에 공급되는 농산물 은 위의 몇개 지역 농산물이 대부분이더군요. 그나마 전 근처에 식당등에 음식재료를 제공하는 하나마사라는 체인점이 있습니다만 여기에는 노르웨이 산 냉동 고등어나 연어, 아르헨티나 산 새우 중국산 냉동 해산물... 이탈리아 산 파스타와 미국제 육포와 오스트레일리아 소고기 등을 많이 팔고 있어서 큰 어려움없이 식재료는 구하는 편입니다.

# 어쨋든 일본정부가 뭔가 대오각성을 해서 큰 변화를 보여줘야 하는데 지금으로선 당췌 기대가 안되네요.
# 이런 정부나 일본관료들에게 정신차리게 만드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시위등의 의사표현이 아닙니다. 대학원의 스승인 미야다이 교수말로는 [전기세 납부 거부]와 같은 불매운동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소개하시는 군요. 정말 무슨수라도 써서 도쿄전력 간부들과 거기서 불법적으로 이득을 뜯어온 사람들은 정신을 좀 차리게 해야 사태가 좀 진전이 될 거 같습니다만. 담배 못피지만 담배피고 싶어지는 하루하루입니다.




덧글

  • 동의 2011/06/01 17:00 # 삭제 답글

    하긴 돈문제가 가장 확실하겠죠. 돈벌자고 회사 운영하는데 돈 없다면야..
  • dunkbear 2011/06/01 18:26 # 답글

    힘드시겠네요. 부디 무사히 지내시길 빕니다...
  • 2011/06/02 01:28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산왕 2011/06/02 02:05 # 답글

    한국기업 일본지사 일하던 친구들은 다들 귀국하거나 예정이더군요;
  • 은화령선 2011/06/02 11:28 # 답글

    그정도 타격에 정부는 파벌싸움인데도 나라가 안망하는거보면
    의외로 나라는 쉽게 무너지지않는단걸 깨닫고있네요.
    아니면 일본이 강국이라 그런건가..
  • 혜은 2011/06/03 22:18 # 삭제 답글

    저에요~~ 여기까지찾아서 왔써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연락안되서먼일있는줄알았는데 괜찮은거 봤으니ㅋㅋ
  • 2011/06/06 00:13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